오른쪽 배가 아프나요 맹장염 일수 있습니다
맹장염은 많이 알려진 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른쪽 배가 아프다고 하면 거의 맹장염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랫배통증이 있을 때 시간을 지체하면 뱃속에서 터져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맹장염 초기 증상을 알아두어 예방해야 합니다. 맹장염은 맹장 끝에 달려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한 충수의 입구가 막히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됩니다. 맹장염은 급성 충수염이라고도 불리며, 매해 우리나라에서 많은 환자가 이 질환으로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Contents
맹장염의 검사 및 진단
급성 맹장염의 경우 자연 치유는 불가능 하다고 생각됩니다. 신체 전반의 컨디션이 좋지 않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복부 전체의 통증이 느껴지다가 통증이 오른쪽 하복부로 이동하는 것 같으면 즉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과목은 외과나 내과로 가는 것이 좋지만, 맹장염의 증상이 명확하다면 즉시 수술 가능한 종합병원 외과로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에 의한 문진이나 촉진으로 통증의 유무나 위치, 통증정도를 확인합니다.
그 후 혈액 검사로 백혈구의 수, 체내에서 염증이 일어나거나 조직 세포에 장애가 일어나면 상승하는 CRP의 값을 확인해 어느 정도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봅니다. 염증을 확인하는 것은 혈액 검사 뿐만이 아니라 복부의 CT 검사나 복부의 초음파 검사등을 사용해 맹장의 붓기 상태, 충수 돌기의 파열 유무, 주변 장기의 상태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맹장염 수술 후 회복
맹장염 수술 후의 회복 기간과 입원 기간은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에 따라 달라진다. 최근에는 흉터 부위를 최소화하고 회복 기간도 빠른 단일 통로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 있습니다. 맹장수술 후 통증은 수술 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회복 기간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맹장염 수술은 맹장 끝에 달려있는 충수돌기에 일어나는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적인 절차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맹장염은 급성 충수염이라고도 불리며, 매해 대부분이 이 질환으로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맹장염 수술 후의 회복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보통 수술 후 23일 정도의 입원 기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수술 후 통증은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통증 관리와 관련하여 함께 조기 유행 재활이 필요합니다.
맹장염 수술 후
수술 전후로 공복 상태가 길기 때문에 장유착 혹은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음식물은 아주 조금씩 느리게 자주 먹어야 합니다. 가장 힘든 것은 수술 후에 목이 엄청 따끔따끔한데 물도 먹지 못합니다. 그리고 가래가 엄청 나오는데 이건 뱉어도 되는데 하지만 기침을 하면 배가 가장먼저 너무 아프기 때문에 사실 뱉어 내기도 힘든 상황이 됩니다. 또한 복강경 수술 후에는 가스로 인해 방귀 배출 전까지 잠이 들면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절대 잠들면 안 됩니다.
5시간 정도 누워있다면야 이제 살살 걸어 다닐 만 해지는데 계속 움직여야 방귀를 뀌고 물과 음식을 먹을 수 있으므로 엄청 성실히 했습니다.
맹장염의 다른 증상
나중에 추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열. 최대 40 의 사람들이 열을냅니다. 이것은 면역 체계가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또한 염증이 증가하고 감염이 퍼지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질병. 평소 기분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너지나 의욕이 불충분하거나 병든 것처럼 침대에 있고 싶은 기분이 들 수도 있습니다.
배가 부어오릅니다. 복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부풀어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진행중인 증상이며 맹장이 파열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소변을 더 자주 보거나 더 긴급하게 보셔야 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맹장염이 방광에 연결된 신경을 자극하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음식섭취 및 위생
맹장염 수술 후의 음식 섭취에 대해서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부분은 방귀입니다. 방귀가 나와야 수술할 때의 가스가 빠지고 장이 자리 잡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수술 후에는 소량의 액체 식품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고체 식품으로 전밝게 됩니다. 식사는 조화로운 식사계획에 따라 적절한 양과 종류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맹장염 수술 후에는 샤워 등의 개인위생에 대해서도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부위를 접촉하지 않는 한 샤워는 가능할 수 있으나, 수술 후 상처의 관리와 관련하여 함께 감염 예방을 위해 지시사항을 엄수해야 합니다. 맹장염은 다른 질환처럼 예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의심 증상이라고 생각되면 빨리 가까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검사 결과 맹장염으로 확인되면 빠른 수술이 하나의 치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의 검사 및 진단
급성 맹장염의 경우 자연 치유는 불가능 하다고 생각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수술 후 회복
맹장염 수술 후의 회복 기간과 입원 기간은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에 따라 달라진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수술 후
수술 전후로 공복 상태가 길기 때문에 장유착 혹은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음식물은 아주 조금씩 느리게 자주 먹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