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이상 실업급여 구직활동, 실업인정 완벽정리 (딸이 직접 해본 후기)

60세이상 실업 수당 구직활동, 실업인정 완벽정리 (딸이 직접 해본 후기)

실업급여를 수급받고 계신분들이라면 재고용 활동을 통해 구직급여를 받는 기간동안 자영업 준비활동, 직업능력 개발훈련, 구직활동, 직업지도 참여등 재취업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활동해야합니다. 이같이 구직활동을 위한 인정이 되어야만 지속해서 실업급여를 수급할수 있는데요. 취업정보를 검색해보시면 실업 수당 수급위한 형식적 구직활동 금지라는 문구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두에서 밝혔듯이 실제 업체에 면접 보는 것만이 구직활동으로 인정되는 것이 아니고 직업능력 개발체험 등도 인정이 됩니다.

또한 2022년 7월 현재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1차부터 4차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고용센터 담당자가 상황에 따라서 출석을 요구할 수는 있습니다. 오늘은 실업 수당 구직활동 인정교육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9가지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구직활동은 무조건적으로 희망업종

구직활동은 무조건적으로 희망업종

사람인에서 구직활동을 신청하기 앞서, 워크넷에서 작성한 이력서의 희망업종과 관련한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망 업종에 요식업밖에 없습니다.면 요식업에 관련한 입사지원을 해야 합니다. 희망업종에 없습니다.면 다른 직종에 구직활동을 한다면 실업 수당 담당자에게 급여 불가능 혹은 당혹스러운 질문을 하실 수가 있기에 소망 업종에 구직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4주 1회의 기준

구직활동 의무 횟수는 구직자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2주에 한 번이기도, 1주에 한번이기도 한데요. 저희 어머니의 경우는 60세 이상 실업 수당 수급자로 4주에 1회 재취업활동을 하면 됐어요. 이 4주는 어떤 기준인지 물어봤는데요. 1일부터 말일까지인지? 이 기준 날짜는 사람마다. 다르며, 1회 차에 방문 교육과정을 갔을 때 받으신 취업희망카드에 날짜가 문서 돼 있다고 하네요.

보통 1차 실업인정일의 다음날부터 28일 주기라고 합니다.

실업 수당 구직활동

위에서 실업 수당 지급 조건 중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한다는 부분이 있었죠. 그래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재취업을 위해 열심히 힘쓰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는 크게 구직활동과 구직 외 활동으로 나뉘는데요. 구직활동 실제 취업을 위해 이력서를 내고, 면접을 보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합니다. 구직외활동 위의 구직활동과는 다르지만 취업을 위해 힘쓰고 있다는 다른 활동들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취업을 위한 교육 아니면 훈련을 받는 것, 취업을 위한 심리검사등을 진행하는 것이 있습니다.

구직 외 활동

회사에 입사 지원하거나 면접에 함께 하는 등 다른 기업 입사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활동은 아니지만 구직 외 활동으로 구분되는 일부 활동의 경우에도 실업 수당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구직 외 활동에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센터에서 경영하는 취업 특강이나 일자리 프로그램 참여 등 구직자의 취업 역량을 개선하는 활동이 포함되며 자영업 준비 활동도 구직 외 활동에 포함됩니다.

잡코리아에서 지원한 뒤손쉽게 취업활동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일단 잡코리아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뒤프로필 이미지를 눌러서 개인회원 홈에 들어갑니다. 입사지원,제안관리 rarr 취업활동 증명서메뉴를 선택해 들어가면잡코리아에서 입사지원한 리스트가 나옵니다. 취업활동 증명서를 받고 싶은회사이름 옆의 체크박스를 누르고증명서 보기를 눌러서 열기 취업활동 증명서 창에서파일로 저장하기를 선택해 저장하면 끝 취업활동 증명서 파일을 미리 받아뒀다가실업인정일이 되면. 제출서류란에 채용공고와 함께취업활동 증명서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60세이상 실업인정 구직활동

사실 이 부분이 가장 헷갈리고, 아무리 찾아봐도 인터넷상에 제대로 된 정보가 없었던 부분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구직활동을 하면서, 실업인정일에 본인이 구직활동을 이렇게 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데요. 위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1차 실업인정을 위해서는 관할 고용센터에 출석을 해야 하고, 2회 차부터는 온라인으로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부터 일반 수급자와 60세 이상 수급자의 구직활동 기준 내용이 달라져요. 위의 그림을 보시면 60세 이상 실업 수당 수급자는 2차 실업인정일부터 4주에 1회 재취업활동을 해야 한다고 나와있죠. 이 부분을 풀어서 설명드릴게요.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재고용 활동은 뭐가 있는지, 취업특강으로 갈음할 수 있는 횟수는 몇 번까지인지, 4주의 기준은 어떠한 것인지 고용보험 콜센터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재고용 활동구직활동으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

아래 내용은 재고용 활동으로 인정이 안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직활동은 무조건적으로 희망업종

사람인에서 구직활동을 신청하기 앞서, 워크넷에서 작성한 이력서의 희망업종과 관련한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4주 1회의 기준

구직활동 의무 횟수는 구직자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구직활동

위에서 실업 수당 지급 조건 중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한다는 부분이 있었죠.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