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비타민 먹으면 노란오줌(소변) 나오는 이유는
건강 인포 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의심질환 5가지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비타민 음료나 영양제를 먹었을 때 색이 아주 노랗거나 형광색을 띤 소변을 보곤 합니다. 이는 과도하게 흡수된 수용성 비타민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나타나는 일우울한 증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짙은 금색 소변을 본다면 간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 노란빛을 띠는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지는데, 빌라루빈이 소변을 통해서 배출된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달 증세도 함께 보인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Contents
갈색 소변
처음 탈수 상황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시기 약을 복용하셨다면 복용 중인 약을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항 말라리아제, 일부분 항생제메트로니다졸, 니트로푸란토인, 일부분 변비약, 일부분 근육이완제메토카르바몰를 복용하실 경우 소변이 갈색으로 나올 수 있어요. 마라톤 등의 오랜 시간 고강도 운동을 한 경우라면 근육 세포에 손상되어 미오글로빈이 배출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갈색 소변이 나올 수 있어요. 혹은 빌리루빈 수치가 높은 상황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오랜 시간 단식 중이거나, 간이 손상되어 체내 빌리루빈 수치가 높은 경우일 수도 있어요. 이땐 황달 증상도 동반됩니다.
투명하거나 연한 노란색인경우
이런경우 정상적인 반응이기때문에 진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너무 색이 옅으면 몸속 영양소미네랄칼슘, 마그네슘,아연 등가 부족한것임으로 채워줘야 합니다. 우리들이 물을 많게 마시거나, 음료를 마시는 경우에도 금색 채도가 흐려지거나 맑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두운 노란색의 경우 우리의 몸에서 과하게 수분부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게 소변이 투명하거나 옅으면 문제가 없는 상황을 이론시험일 합니다.
의외로 때문에 밤에 소변이 마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장에 대변이 차면 방광을 누르는데, 이같은 경우애 방광 신경이 방광이 찬 것으로 인식해 뇌에 잘못된 신호를 보냅니다. 이는 아동에게 보편적인 증상으로, 야간뇨가 있는 아동은 변비가 있는지 검증 후 변비를 처음 치료해야 합니다. 사실상 아동 야뇨증 환자의 변비를 치료생각하는 것 같았다 환자의 64가 치료됐다는 미국 웨이크포레스트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평소 과일, 채소 등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합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변비 증상이 완화됩니다.
전립선비대증
남성이라면 전립선비대증으로 요도가 눌려 밤중에 소변이 마려워 밤중에 자다가 대신 일관되게 화장실을 갈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빈뇨, 급박뇨, 야간뇨, 소변 줄기가 가늘어진 상황을 언급하는 세뇨, 잔뇨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이 외에도 소변 줄기가 가확대되면서 힘이 없거나, 소변을 보고 난 후 개운하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비뇨기과에서 안내를 받고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색 소변
붉은 소변은 혈류가 섞여 나오는 혈뇨입니다. 혈뇨는 소변이 걸어가는 통로인 요로계통에 문제가 생겼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상부 요로계인 신장. 신우. 요관 등에 출혈이 있다면야 검붉은 색깔을, 하부 요로계인 방광. 요도. 전립선 등에 출혈이 있다면야 붉은 색깔을 띱니다. 신장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의 비뇨기 연관 암이 발생했을 때도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한편, 특수한 약물복용이나 가끔비트, 블랙베리 등 붉은 색소 식품 섭취가 붉은색 소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붉은색 계열 소변 붉은색, 선홍색, 콜라색
붉은색 소변을 보게 되었다면, 혈뇨의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보통 요로결석, 요로감염 혹은 사구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에 염증성 질환이 있을 수도 있고요. 나이가 50대 이상이신 분들은 방광이나 전립선, 신장 자체에 대한 문제일 경우도 배제할 수 없어요. 만약 반복적으로 혈뇨를 보게 되신다면 최대한 빨라지는 시일 안에 비뇨기과 내원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일우울한 혈뇨의 경우 원인은 다양그러나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탁한 소변
평소보다. 소변 색이 탁하고, 소변을 보는 횟수와 양이 줄거나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다면 탈수를 의심해야 합니다. 탈수 현상은 수분 섭취량보다. 배출량이 많을 때 생깁니다. 따라서 기온이 노은 날에는 물을 반드시 일관되게 마셔야 합니다. 성인이 호흡, 땀, 소변, 대변으로 배출하는 수분량은 오늘 약 2.5L이므로, 몸속 수분 항상성을 유지하려면 오늘 2L는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갈색 소변
처음 탈수 상황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명하거나 연한
이런경우 정상적인 반응이기때문에 진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립선비대증
남성이라면 전립선비대증으로 요도가 눌려 밤중에 소변이 마려워 밤중에 자다가 대신 일관되게 화장실을 갈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